The VC logo
리포트/소식
가격
The VC logo

리포트/소식

2024 포브스코리아 ‘30세 미만 30인’ 선정

THE VC의 프로필 이미지
THE VC∙에디터

2024년 30세 미만 30인 선정

포브스코리아 선정 ‘30세 미만 30인 2024’가 공개되었습니다.

포브스코리아는 매년 30세 미만의 젊은 리더 30명을 부문별로 선정해 소개하고 있는데요. 이 중 Deep/Enterprise Tech 부문과 Social Impact 부문, Consumer Tech 부문의 젊은 기업가들을 선정하는데 더브이씨 데이터가 활용되고 있습니다. 올해도 세 부문에서 각각 5명씩, 총 15인의 기업가들이 선정되었습니다.

포브스코리아 30세 미만 30인 기업가 부문은 더브이씨에 등기임원으로 등재된 후보들의 총 투자유치금액, 매출규모, 임직원수, 특허 등을 기준으로 정량평가하고, 벤처캐피탈 업계로부터 추천을 받는 방식으로 선정자가 정해지는데요. 2024년 최종 선정된 기업가들의 목록은 아래와 같습니다. 추천에 활용된 이들 스타트업의 투자정보 및 재무정보, 등기임원 정보, 임직원수 정보와 국내 취득 특허 정보는 아래 링크된 각 기업의 프로필에서 모두 직접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Deep/Enterprise Tech

신동윤(26) 페리지에어로스페이스 대표

김정현(25) 리빌더에이아이 대표

심규현(25) 렛서 대표

김형준(29) 스퀴즈비츠 대표

서장원(28) 똑똑한개발자 대표

Social Impact

김효이(26) 이너시아 대표

이희재(28) 씨위드 대표

김유리안나(27) 웰로 대표

서동은(25) 리플라 대표

지한빈(28) 하이퍼엑스 대표

Consumer Tech

이세영(27) 뤼튼테크놀로지스 대표

최민규(26) 튜링 대표

한송희(28) 에프앤엘코퍼레이션 대표

장지호(26) 닥터나우 대표

황유미(29) 와이오엘오 대표

포브스코리아 2024 30세 미만 30인 선정 스타트업 대표 - 누적 투자유치 TOP 5

최종 선정자들의 스타트업 중 가장 많은 투자금을 유치한 것은 신동윤 대표의 페리지에어로스페이스입니다. 페리지에어로스페이스는 올해 상반기 국내 민간기업 최초의 준궤도 시험발사를 계획 중인 항공우주 스타트업으로, 누적 567억원의 투자를 유치했습니다. 장지호 대표의 비대면진료 및 처방약 배달 플랫폼 닥터나우 역시 페리지에어로스페이스와 더불어 누적 500억원 이상의 투자를 유치했는데요. 지난해 말 대규모 구조조정의 일부로 회사를 떠났던 장지호 대표의 경우, 비대면진료에 대한 규제 환경이 상대적으로 우호적인 일본에 닥터나우의 100% 자회사를 설립하고, 법인장 역할을 담당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뤼튼테크노롤지스, 튜링 등 인공지능 스타트업 대표 다수

더브이씨가 후보자 추천에 활용한 만 30세 미만(2024년 3월 1일 기준) 스타트업 대표들에 관한 데이터에 의하면, 총 330명의 20대 스타트업 대표 중 59명의 대표가 인공지능 기술 관련 스타트업을 창업하는 등, 인공지능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포브스코리아 30세 미만 30인 최종 선장자들 중에서도 뤼튼테크놀로지스의 이세영 대표, 튜링의 최민규 대표, 스퀴즈비츠의 김형준 대표, 렛서의 심규현 대표 등 인공지능 관련 서비스나 제품을 개발 중인 대표들이 많았습니다. 스마트폰을 이용해 누구나 쉽게 3D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도록 하는 솔루션을 제공하는 김정현 대표의 리빌더에이아이 역시 촬영된 사물이나 공간을 3D 그래픽으로 변환하는데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합니다.

포브스코리아 2024 30세 미만 30인 선정 스타트업 대표 - 인공지능 스타트업

이 중 가장 최근인 올해 1월 25억원 규모의 프리-A 투자를 유치한 김형준 대표의 스퀴즈비츠AI모델의 성능을 유지하면서 추론에 필요한 메모리 사용량과 연산량을 줄여 더 빠르고 가벼운 모델을 만드는 AI 경량화 기술을 개발하는 스타트업입니다. 이번 라운드에는 카카오벤처스, 삼성넥스트와 더불어 포스코기술투자, 포스텍 홀딩스 등이 주요 투자자로 참여했는데요. 김형준 대표는 포스텍(포항공과대학교) 출신으로, 2016년 포스텍 박사과정 졸업 후, 딥러닝 가속기 하드웨어(NPU)를 연구하던 동기들과 함께 스퀴즈비츠를 창업했다고 합니다.

최근 ‘20대 스타트업 대표’ 콘텐츠를 통해 카이스트(한국과학기술원) 출신 20대 대표들의 활약상에 대해 전해드린 바 있는데요. 심규현 대표의 렛서 역시 카이스트 AI대학원의 같은 연구실에 있던 대학원생들이 지난 2021년 공동 창업한 스타트업입니다. 렛서는 기업들이 노코드 AI 플랫폼을 이용해 엔지니어 없이도 낮은 도입 비용으로 자사 서비스에 인공지능을 적용해 볼 수 있도록 하는 스타트업으로, 포브스코리아 인터뷰를 통해 “카이스트 출신 대학원생들이 AI 개발 다 해드립니다”라는 홍보문구를 내건 부스를 통해 IT 박람회에서 프로젝트 10건을 수주해 억대 매출을 올린 일화를 공개하기도 했습니다.

매출・영업이익 1위 똑똑한개발자, 에프앤엘・와이오엘오도 20억대 매출

중소벤처기업부 자료에 의하면, 2022년 렛서의 매출은 8억원, 영업이익은 1억원으로 금액 자체는 크지 않지만 투자시장 위축의 여파로 수익성이 중시되는 상황에서 시드 단계의 초기 스타트업임에도 이미 영업이익을 기록한 점이 눈에 띕니다. 올해 포브스코리아 30세 미만 30인 대표들의 스타트업 중, 2022년 기준 영업이익 흑자를 기록한 기업은 렛서를 포함헤 총 세곳으로, 서장원 대표의 똑똑한개발자와 한송희 대표의 에프앤엘코퍼레이션이 각각 2억 4,100만원과 900만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습니다.

포브스코리아 2024 30세 미만 30인 선정 스타트업 대표- 매출 TOP5

이 중 똑똑한개발자의 경우 웹/애플리케이션의 UX 기획부터 디자인, 개발까지 전반에 걸쳐 우수한 개발 인재를 다수 보유한 IT 프로덕트 에이전시로, 2022년을 기준으로 올해 선정된 15명의 대표들의 스타트업 중 가장 많은 금액인 26억 7,600만원의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해외 상품 마켓 플랫폼 '크로켓’을 운영하는 와이오엘오와 간편건강식품 브랜드 ‘플라이밀’ 및 자사몰 ‘풀라이트’ 등을 운영하는 에프앤엘코퍼레이션 역시 2022년 기준 각각 23억 9,700만원과 23억 5,600만원의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펨테크 스타트업 이너시아 서동은 대표 등 여성대표 5명 선정

이 중 와이오엘오의 황유미 대표와 에프앤엘코퍼레이션의 한송희 대표는 여성 대표로, 총 15명의 선정자 중 5명이 여성 대표로 구성되었습니다. 이들 중 황유미 대표와 한송희 대표를 제외한 3명은 모두 Social Impact 부문에 포함되었는데요. 이 중 Social Impact 부문 메인페이지를 장식한 이너시아의 김효이 대표는 의료 분야 인공지능 전공으로 카이스트 박사과정에 재학하던 중, 기술 발전이 수십년째 정체되어 있던 생리대 시장을 혁신하기 위해 이너시아를 창업했습니다. 수술실 지혈 소재에서 착안한 친환경 식물유래 소재 흡수체 ‘라보셀’을 사용한 이너시아의 생리대는 출시 1년 반만에 400만장이 넘게 판매될 정도로 높은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포브스코리아 2024 30세 미만 30인 선정 스타트업 대표 - 여성 대표

서동은 대표의 리플라는 미생물을 통한 플라스틱 재활용 기술을 개발하는 스타트업으로, ET, PVC, PP, PS, PE 등 특정 재질의 플라스틱만 분해하는 균주를 활용해 여러 재질이 섞인 플라스틱의 재활용 순도를 100%에 가깝게 높이는 기술을 개발합니다. 10대 시절 전미우주학회(NSS)와 미국 항공우주국(NASA) 에임스 연구소가 주관하는 ‘국제우주도시설계대회’에 참가해 우주 도시의 음식물 쓰레기를 메탄가스로 활용하는 미생물 배양 소화조를 설계했다고 밝힌 서동은 대표는 창업 인재 전형을 통해 울산과학기술원(UNIST)에 진학한 뒤, 리플라의 전신인 ‘리본(REBORN)’을 창업했다고 합니다.

김유리안나 대표의 웰로는 사용자의 연령과 소득, 지역, 가족 구성원 등의 정보를 토대로 적절한 정책 지원 사업을 추천하는 서비스를 운영합니다. 웰로는 정부 부처와 공공기관들이 운영하는 정책을 자동 분류해 대상자 키워드를 찾아내는 자연어 기술을 기반으로 사용자별 맞춤형 추천을 지원하는데요. 정부 지원 사업이 많음에도 몰라서 놓치거나, 복잡해서 포기하는 사람들이 너무 많다는 문제를 해소하고자 웰로를 선보였다고 밝힌 김유리안나 대표의 문제의식은 더브이씨가 최근 출시한 지원사업 DB 서비스의 문제의식과도 만나는 지점이 많은 것 같습니다. 웰로 역시 개인 대상 정책 추천 서비스인 ‘웰로’와 더불어, 기업 대상 정부사업 관리 솔루션인 ‘웰로비즈’도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원사업DB오픈

더브이씨 지원사업 DB 살펴보기

그 외 이번에 선정된 페리지에어로스페이스의 신동윤 대표와 뤼튼테크놀로지스의 이세영 대표, 튜링의 최민규 대표, 와이오엘오의 황유미 대표, 씨위드의 이희재 대표에 대해서는 ‘20대 스타트업 대표’ 콘텐츠에서 이미 상세히 소개해 드린 바 있습니다. 그 외 스타트업들에 관한 보다 상세한 정보는 포브스코리아와 기사 본문을 통해 확인해 보시거나, ‘30세 미만 30인 2024’ 컬렉션을 통해 선정 스타트업들의 프로필 페이지를 열어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30세 미만 30인 2024 컬렉션

30세 미만 30인 2024’ 컬렉션 살펴보기

 

 

2024 후보자 추천 자격 요건

  • 더브이씨에 총 투자 금액 데이터가 존재하는 기업
  • 만 30세 미만(2024년 3월1일 기준) 대표자
  • 과거 선정자 제외 (과거 선정자 보러가기)
  • 후보자 추천 마감 2024년 1월 19일까지

 

대표님을 놓치지 않게

신규 회사 등록하기

자격 요건에 누락되지 않게

투자 유치 제보 양식 다운로드

포트폴리오 기업이 선정될 수 있도록

포트폴리오 제보 양식 다운로드


댓글 0
0 / 5000

댓글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한국 스타트업 투자 데이터베이스
사업자 등록번호 426-81-00521 | 주식회사 더브이씨
서울특별시 마포구 만리재옛길 36, 2층 211-17호 | 대표 변재극
통신판매신고 제2017-서울마포-1223호
직업정보제공사업 신고번호 J1203020250010 | 임금체불사업주명단
Copyright © THE VC Inc. All rights reserved.

더브이씨(THE VC)에서 제공하는 정보는 신뢰할 만한 자료 및 정보로부터 얻어진 것이나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 할 수 없으며,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보의 오류, 누락에 대하여 더브이씨(THE VC) 또는 더브이씨(THE VC)에 자료를 제공하는 기관에서는 그 결과에 대해 법적인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모든 콘텐츠에 대한 저작권은 더브이씨(THE VC)에 있으며 사전 허가없이 이를 무단으로 사용하거나, 데이터베이스화 할 경우 민형사상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당사 및 당사 임직원은 절대로 문자 또는 카카오톡 등을 통한 투자 상담 및 계좌 입금 유도를 하지 않으며, 유사 증권/가상화폐 거래소를 일절 운영하고 있지 않습니다. 이러한 범죄행위로 인하여 피해를 보시는 일이 없도록 주의해주시기를 바랍니다. 당사가 2016년부터 운영 중인 웹서비스 도메인은 thevc.kr가 유일합니다. imthevc.com, itvsjh.com등은 당사가 운영하는 웹서비스가 아닙니다.

자세히 보기